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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구매전환율이 오르지 않는 이유,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내 스토어를 둘러보는 

고객은 많은데, 

왜 구매는 일어나지 않는 걸까..?


상세페이지가 문제인 건 알겠는데

도대체 어떤 문구를 
써야 하는 걸까..?


쇼핑몰을 처음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유투버 라이프해커자청님이

추천하신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라는 

책을 바탕으로 상세페이지에 

어떤 문구를 넣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의 내용을 들여다보기 전에

여러분께 질문을 하나 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구매할 때, 

의식적으로 구매하시나요,

아니면 무의식적으로 구매하시나요?


이 질문을 받은 90%의 사람들은

대부분 의식적으로 

구매한다고 답변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가 연구한 결과

우리가 선택하는 행동의 80%는

무의식적으로 진행된다고 합니다.



아니라고요?


여성분들, 

길거리를 지나가다가 

향긋한 빵 냄새가 풍겨

그 냄새를 쫓다보니 

어느새 빵집에 들어와있는 

자신을 발견한 적 없으신가요?



남성분들, 

친구들과 원래 딱 한 판만 하고 

집에 가려고 했던 게임을 

나도 모르게 3시간 동안 

하고 계셨던 적 없으신가요?



저자는 이러한 행동들이 

바로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말하면서 


이러한 행동이 나타나는 이유는

바로 감정 시스템을 

건드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우리의 뇌 속에는 

크게 3가지의 감정 시스템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그 시스템은 바로 

 균형, 자극, 지배 시스템입니다. 



말로만 들으면 이해가 잘 안 되니

직접 눈으로 보실까요?






먼저, 이 사진을 보면서 

나도 모르게 엄마 아빠미소를 

짓고 계신 분들 있으시죠?


이 사진이 바로

여러분의 균형 시스템을 

자극시켰다는 증거입니다. 


균형 시스템이란,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안전함에 대한 욕구입니다.


이러한 욕구를 남들보다

많이 가지고 계신 분들은


모든 것들이 

질서를 유지하고 있을 때

행복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죠.



예를 들면, 

- 변화를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

- 불확실성을 좋아하지 않으시는 분.

- 안정성을 좋아하시는 분.

- 남을 돌봐주는 것을 좋아하는 분.

- 남들과 친해지는 것을 좋아하시는 분.


보통 이런 시스템은 

남성분들보다 여성분들에게서 

더 자주 나타나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을 가진 분들을 

설득하려면 우리 스토어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이런 분들의 특징은 

손실을 정말 싫어합니다. 


남들과 함께하지 못하는 외로움,


건강 악화에 대한 두려움이 

바로 그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이런 분들을 위해 


우리 제품을 사지 않았을 때, 

어떤 손실이 있는지 

인지시키고 상상하게 만드는

문구들을 쓰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곰팡이 제거제를 판매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곰팡이 제거, 

보기에도 안 좋지만 

건강에는 더 해로울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식에 문구죠. 








이 사진을 보고 

심장이 설레면서 쿵쾅거리는 분들,

바로 자극 시스템이 

발달하신 분들입니다. 


자극 시스템이란, 

새로운 것, 짜릿함을 향한 욕구입니다.


이런 시스템이 발달하신 분들은

한 곳에 오래 있지 못하고 

항상 새로운 일, 새로운 것들을 

도전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예를 들면,

- 익숙한 것에 쉽게 질리시는 분.

- 낯선 장소로 여행을 좋아하시는 분

- 지루함을 절대적으로 싫어하시는 분.

- 나만의 개성이 뚜렷하신 분.


이 시스템을 가진 분들을 

설득하려면 우리 스토어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이런 분들의 특징은 

온니원 퍼스트입니다. 


남들이 아직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상품.


남들이 가지고 있지 않은 상품, 


자신의 인생에서 남길 수 있는

특별한 추억 활동이 

바로 그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 스토어 상세페이지에는 

오직최초라는 

단어가 사용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작년에 인기가 있었던 

마크라메 인테리어 소품을

판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우리가 파는 마크라메 상품이

독특한 디자인이라면 

이런 문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하고 이쁜 디자인입니다.

저희샵에서만 단독으로 판매합니다.


바로 이런 문구이죠.








이 사진을 보고 

심장이 쿵쾅거리신 분들, 

있으시죠?^^


저도 이 사진을 보고 

심장이 쿵쾅거렸습니다 ㅎㅎ


주로 이런 분들은 

지배 시스템이 발달해 있을

확률이 높은데요. 


지배 시스템이란, 

권력 또는 우월하고 싶은 욕구입니다.


예를 들면, 

-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나길 원하는 분.

- 자신의 영역을 확장하길 원하는 분

- 남의 밑에서 일을 하지 못하시는 분.

- 권력 및 재물욕이 강하신 분.

- 승부욕이 강하신 분.


이 시스템은 주로 

남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이 시스템을 가진 분들을 

설득하려면 우리 스토어엔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이 분들의 가장 큰 특징은

남들보다 뛰어나길 원한다는 것입니다.


남들보다 우월함을 

나타낼 수 있는 고가의 물건, 


지위를 상징하는 멤버십, 


전문가의 지위를 상징하는 물품이 

바로 그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경쟁심리를 유발하는

문구들을 적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이런 문구죠. 


아직도 안 써보셨어요?


바로 이런 문구입니다. 



오늘 감정 시스템 3가지, 

도움이 되셨나요?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얻기를 원하신다면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라는 

책을 꼭 한 번 읽어보시길 

바랄게요^^


다음 번엔 더 깊게 들어가서

감정 시스템에 따라 

고객들이 어떻게 분류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